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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해외주식 탐구하기

리민리온 2023. 2. 12.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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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밤 써 볼 종목은 넷플릭스입니다

 

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볼 수 있는 미국의 회원제 주문형 비디오 웹사이트로, 1997년 인터넷을 통해 DVD를 우편으로 대여해 주는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다. 2009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해 인터넷에 연결만 되면 컴퓨터, 스마트폰, 텔레비전, 게임기, DVD 플레이어, 셋톱박스 등 100여 개의 다양한 기기를 통해 어디서나 쉽게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으로 기반을 크게 넓혔다. 2012년을 기준으로 미국은 4 가구 중 1 가구가 넷플릭스에 가입해 있으며, 연 매출은 4조 원에 달한다. 넷플릭스는 광고 없이 가입자의 월 이용료(7.99달러)에 의해서만 운영된다.

최근에는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간 기존 영화나 드라마 등 외부 콘텐츠를 구매해 이용자에게 제공했던 넷플릭스는 2012년부터 자체 콘텐츠 제작에 나서 넷플릭스에서만 독점으로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장에 내놓았다. 또 2012년 12월에는 매년 3천억 원의 판권비를 지급하는 것을 조건으로 가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대표 주자인 디즈니와 단독 판권 계약을 체결해 몸집을 불리고 있다.

넷플릭스의 급속한 성장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가 유통되는 방식에 일대 파란을 불러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영화를 텔레비전을 통해서 클릭 몇 번만으로 시청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기존의 케이블망과 위성방송 서비스업계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사업에 나설 수밖에 없는 환경이 도래했다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시청자의 시청 취향을 반영하는데도 적극적이다. 2013년 2월 1일 독점 공개한 〈하우스 오브 카드〉는 1 시즌 13화를 한꺼번에 공개해 버렸는데, 이는 시청자들이 주말이나 심야에 긴 드라마도 한 번에 몰아서 시청하는 이른바 ‘몰아 보기’ 습성을 겨냥한 것으로 언론과 시청자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넷플릭스의 콘텐츠 담당 최고 책임자인 테드 사란도스는 더 많은 수용자가 넷플릭스와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텔레비전을 시청하게 되면서 ‘시청률’의 의미도 변하고 있다고 말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청 환경에서는 특정 프로그램을 순간적으로 몇 명의 수용자들이 시청했는가 하는 숫자보다는 ‘가입자’ 수와 성장이 더욱 중요한 측정 요인이 되어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2013년 3월 넷플릭스는 소셜 기능을 추가해 넷플릭스 이용자들 자신이 시청한 영화나 TV쇼 목록을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친구들이 좋아하는 영상(Friends´ Favorites)’은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영화나 TV쇼를 등급별로 보여주고 ‘친구들이 시청한 영상(Watched by Your Friends)’은 페이스북 친구별로 시청한 동영상 목록을 나열해주는 식이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자사 서비스에 소셜 기능을 접목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콘텐츠 이용 확산을 꾀하려 했지만, 기업에 의해 비디오 대여 정보를 공개할 수 없도록 한 비디오사생활보호법(Video Privacy Protection Act, VPPA) 때문에 이를 진행할 수 없었다. 하지만 2012년 12월 미국 정부가 법을 개정해 이용자가 서면 뿐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비디오 대여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이와 같은 소셜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구독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이 회사는 190개가 넘는 국가에서 유료 스트리밍 멤버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회원들은 다양한 장르와 언어로 된 텔레비전 시리즈, 다큐멘터리, 장편 영화를 시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의 회원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미디어를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회원은 광고 없이 재생, 일시 중지, 시청을 재개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다양한 스트리밍 멤버십 요금제를 제공하며, 요금제는 국가와 요금제의 기능에 따라 다르다.

이 서비스의 회원은 TV, 디지털 비디오 플레이어, TV 셋톱 박스, 모바일 장치를 포함한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를 통해 Netflix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취득, 라이선스, 제작한다.

 

상장정보
거래소 나스닥 증권거래소
통화 USD
결산일 2022-12-31
상장일 2002-05-23
상장주식수 445,346,776
시가총액 $154,695,656,111
(196조 5,408억원)

투자 의견은 매수우위이다.

목표주가는 353.49 USD이다.

 

1997년 리드 헤이스팅스와 마크 란돌프가 캘리포니아 스코츠 밸리에 설립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로스 가토스에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는 1991년 소프트웨어 개발자 툴(tool)을 만드는 업체 퓨어 소프트웨어(Pure Software)를 설립했고, 이후 마이크로웨어하우스(MicroWarehouse) 창립자 마크 란돌프(Marc Randolph)와 함께 1997년 비디오 대여 업체 넷플릭스를 설립했다. 1998년부터 넷플릭스닷컴(netflix.c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영화 DVD를 주문받고 우편으로 대여해주기 시작했다. 또한, 월정액 가입제를 도입해서 대여 개수와 상관없이 월마다 일정한 금액을 받았고 대여기한과 연체료, 배송료를 없앴다.

2002년 기업공개를 통해 주식을 상장했고 2003년에는 매출액이 약 2억 7,200만 달러, 수익이 약 650만 달러로 크게 성장했다. 약 800여 명의 개발자가 동원되어 개인별 맞춤 영화 추천 알고리즘 시네매치(Cinematch)를 개발했고 큰 성공을 거뒀다. 점차 가정 내 DVD 플레이어의 보급이 많아지면서 DVD 대여사업이 번창했고, 2005년에만 회원수가 420만여 명으로 늘어났다. 2007년부터는 온라인으로 TV와 영화를 다운로드 없이 바로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미디어 서비스, 비디오 온 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와 같은 TV 시리즈, 영화를 직접 제작했고, 넷플릭스 오리지널(Netflix Original) 이름으로 온라인상에서 콘텐츠를 보급했다. 오늘날 총 19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약 1억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거대 인터넷 스트리밍 기업으로 성장했다.

주요 서비스는 DVD 대여 사업과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월 정액제를 가입하고 원하는 DVD를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우편으로 원하는 기간만큼 대여해준다. 또한, TV 프로그램, 영화, 자체 제작 TV 시리즈 등을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을 통해 무제한 시청할 수 있다. 가입 직후 1개월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자체 개발한 영화 추천 엔진 시네매치를 통해 영화 리뷰, 등급, 홈페이지 이용 현황, 평점 등 수집된 빅데이터를 토대로 각 사람에게 맞는 영화를 추천해주고, 태블릿, PC, TV, 스마트폰 등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기기를 통해 광고나 약정 없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2020년 현재 190여 개 국가에서 1억 9,300만 명의 회원이 온라인으로 영화, TV, 드라마 등을 시청하고 있다. 콘텐츠를 확대하기 위해 20세기 폭스 텔레비전(20th Century Fox Television), 월트디즈니 등과 제휴를 맺었으며 한국에서는 2016년 1월부터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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